사업 목적

116년만에 최초로 돌아온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의 공간 활용방안 마련
미래세대의 아이디어에 기반한 운영 방안 조성 및 중장기 활용 계획 구체화

용산공원 부분개방 부지 개요

용산공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함께 논의하는 공간으로서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의 활용방안을 미래세대 여러분의 의견을 통해 찾고자 합니다.

2020년 8월부터 개방된 용산기지 동남쪽 부지는 과거 미군 장교숙소로 활용되던 부지입니다.
용산기지의 둔지산 동남 쪽에 위치한 미군장교숙소 부지는 조선시대 얼음을 저장하던 서빙고가 인근에 있어 조선 초부터 ‘서빙고’로 불렸던 곳입니다.

지금은 이곳 미군장교숙소 부지를 포함해 용산기지라고 부르지만 일제의 패망 직후 용산에 진주한 미군들은 용산기지라고 부르지 않고, 대신 이 일대의 오랜 역사적 지명인 서빙고를 따서 ‘캠프 서빙고(Camp Sobinggo)’라고 불렀습니다. 캠프 서빙고는 해방 이후부터 한국전쟁 시기까지 사용되다가 휴전협정 직후 미8군이 용산기지로 이전하면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용산기지(YongsanGarrison)’로 다시 부르게 된 것입니다.

1949년 미군사고문단 작성 서울 및 캠프 서빙고(Camp Sobinggo) 약도

1946년 용산기지 전경

이곳은 한강에 인접해 일제강점기부터 줄곧 경작지(논)로 활용되었습니다. 이후 6·25전쟁 기간 미8군이 용산기지를 복구하면서 군수품의 효율적인 운반을 위해 서빙고역에서 용산기지 내로 지선(支線)을 새로이 설치해 운용하였습니다(현재 폐철도로 남아있음). 이로 인해 부지의 북쪽에는 군수창고가 자리잡고, 부지 서쪽에는 철길로 자연스럽게 경계가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1970년대에는 미군헬기장으로 사용되다가 그 후 1985년 한국정부로 부지 49,368㎡(약 1만 5천평)가 공식 반환되어, 옛 대한주택공사(현 LH공사)가 미군장교숙소를 건설해 2019년 말까지 임대·운영하였습니다.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역사 다운로드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시대별 변화 다운로드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이용 안내 다운로드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역사 다운로드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시대별 변화 다운로드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이용 안내 다운로드

용산공원 부분 개방부지 안내

각 구역별 마우스 클릭 시 상세 정보 확인 가능

이용 안내

ㆍ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221 (서빙고동 235-101)

 

ㆍ대지면적/건축규모
49,368㎡ / 18개동(주택 16동, 기타 2동)
* 현재, 18개동 중 5개동 우선 리모델링하여 전시공간 · 자료실 · 카페 등으로 조성

 

ㆍ운영시간
매주 화~토요일*, (내부시설**) 09:00~17:00 / (외부공간) 09:00~18:00 / 입장마감시간 17:00
* 휴관일: 1월1일, 설 · 추석당일, 매주 일 · 월(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열고 연휴 다음 평일에 휴관)
** 다만, 일부 내부시설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개방시기 추후결정(외부공간은 개방)

 

ㆍ이용요금
무료(신분증 지참 필수)
* 코로나19 방역관리 등을 위해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반드시 지참(미성년자는 보호자 동반 또는 학생증 지참)
※ 최대 200명까지만 동시 입장 가능하여 대기할 수 있습니다.

 

ㆍ주차안내
주차불가(장애인 차량만 주차가능)
※ 주차가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고, 인근 유료주차장(용산가족공원주차장 또는 이촌 반포대교 북단하류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ㆍ문의전화
전화번호 070-5161-0608 (문의 가능시간 : 09:00~18:00)

용산공원 조성 사업 안내

용산기지 공원화 사업은 오랜 기간 외국군 주둔의 역사를 가진 용산기지를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상징하는 희망의 땅으로 전환하는 사업입니다.

용산공원 에센스 1.0 다운로드

용산공원 라운드테이블 1.0 다운로드

새로운 시작 용산공원 다운로드

용산공원 에센스 1.0 다운로드

용산공원 라운드테이블 1.0 다운로드

새로운 시작 용산공원 다운로드